본문 바로가기
  • 꿀팁정보
정보나라

딸꾹질 멈추는 방법 9 / 아기 딸국질 원인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1. 5. 19.

 

 

1. 딸꾹질 이란?

 

 

 

딸꾹질이란?

횡격막 및 호흡작용을 보조하는 근육이 불수의적인 경련을 일으켜 일정 간격으로 특징적인 소리가 저는 현상을 딸꾹질이라고 합니다. 뜨겁거나 자극성 있는 음식을 삼키거나 식도나 위장에 장애가 있을 때 일어날 수 있으며 그밖에 요독증·알코올중독·니코틴중독·뇌종양 등도 딸꾹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밖에 정신적인 원인으로도 생깁니다. 생후 1~2개월 된 아기는 사소한 온도 변화에도 딸꾹질을 합니다.


딸꾹질은 그 자체로는 해가 없으며 자연히 그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급성전염병이 있거나 요독증·복막염·횡격막하농양(橫隔膜下膿瘍)·간종양 같은 질환이 있을 때, 또 개복수술을 한 뒤에 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이럴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딸국질의 원인

 

 

 

딸꾹질의 원인

경과가 양호하여 저절로 호전되는 딸꾹질은 위의 팽창(탄산음료, 공기 삼킴, 과식)과 급격한 기온 변화(더운 환경에서 찬 음료, 더운 환경에서 찬 샤워), 음주, 고양된 감정 상태(흥분, 스트레스, 웃음)로 생긴 경우입니다.

 

저의경우에는 매운 고추를 먹었을 때 딸꾹질이 나더군요~ 제 친구는 술을 마시면 딸꾹질이 난다고 하더라고요~

 

이외에도 갑자기 긴장했을 때, 밥을 급하게 먹었을 때, 혹은 추운 곳에 오래 있었을 때 명치를 매우 세게 맞았을 때, 너무 많이 먹어 눌렸을 때, 트림을 연속으로 과도하게 할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면 재발하며 지속적인 딸꾹질의 원인은 100여 가지가 넘으며 그 중 몇 가지 중요한 것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심리적인 원인: 심한 스트레스/과도한 흥분, 전환장애/애도반응, 신경성 식욕부진, 인격성 장애, 히스테리성 신경증
- 기질적인 원인: 중추신경성, 종양, 다발성경화, 뇌수종, 척수공동증, 뇌경색, 뇌출혈, 동정맥기형, 경막혈종/경막하혈종, 두신경염, 뇌외상/뇌진탕, 말초신경성, 심낭염, 갑상선종, 목의 종양/낭종, 중격동림프질환, 고막의자극, 흉부외상, 폐종양/폐부종, 심근경색, 심낭염, 폐렴, 기관지염, 폐농양, 천식, 식도폐색, 식도염, 위염, 위궤양, 위암, 췌장염, 췌장암, 장폐색, 염증성 장 질환, 담석, 담낭염, 신질환, 간질환

 

 

 

 

3. 딸국질 멈추게 하는 방법

 

 

 

딸꾹질 멈추게 하는 방법


1) 몸이 터져라 숨을 들이마셔 목과 가슴 내부의 압력을 빵빵하게 만든 상태로 버티다가 숨을 내숩니다. 최대한까지 들이마신 숨을 10초 정도 참고 아주 천천히 내쉬면 혈액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면서 뇌의 호흡 중추를 자극하게 되어 호흡 사이클이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아니면 비닐 봉지를 호흡기에 대고 들숨과 날숨을 비닐 봉지만 이용해서 지속적으로 시행합니다. 앞의 경우와 같은 원리이며, 좀 더 확실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2) 물을 10번정도 나누어서 조금씩  계속적으로 마십니다.(숨이 차오를 때까지 마실수록 효과가 좋고 웬만하면 잘 멈출것입니다) 물이 없다면 침을 연속적으로 계속해서 삼킴니다. 10번 정도 계속적으로 삼키면 웬만하면 딸국질은 멈출 것입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3) 양쪽 귀를 손가락으로 막고 30초간 숨을 참으면 한방에 멈춘다. 손바닥으로 귀를 막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으로 귓구멍 안쪽에 있는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호흡근에 연결된 신경을 재정렬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4) 숨이 찰 정도로 전력질주로 달립니다.

 

5) 갑자기 놀라게 합니다. 시전 하기 매우 쉽고,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이라 사람들이 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6) 코를 막고 숨을 참으면서 딸꾹질이 나오는 타이밍에 맞추어 일부러 15초 동안 숨을 참아봅니다.

 

7) 허리를 90도로 꺾어 고개도 90도로 꺾은 후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마시면 코로 물이 나올 것 같은데, 이때 이것이 횡격막을 자극했다는 증거. 물을 마실 때 한 번에 들이켜지 말고 한 번에 조금씩 조금씩 가래 삼키듯 들이키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물을 마시면 자연스럽게 트림이 나오게 됩니다.


8) 설탕을 티스푼으로 한 스푼 정도 입 안에 넣고 조금씩 녹여 먹어보세요~ 초콜릿 같이 단 음식도 효과가 있으며 어린이들에겐 설탕을 녹인 따뜻한 물을 마시게 하는 것이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중 가장 적합합니다.


9) 코를 간질여 재채기를 합니다.

 

 

 

 

 

 

 

 

 

4. 아기(신생아) 딸꾹질의 원인

 

 

 

 

성인의 경우 과식을 하거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등 폐에 있는 공기가 외부로 나가면서 횡격막이 경련이 일어나면서 딸국질이 나옵니다. 신생아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서 딸꾹질이 발생합니다.

 

아기(신생아) 딸꾹질 원인

 

1. 수유를 하는 동시에 공기를 흡입할 경우 팽창된 아기의 위가 횡경막을 압박하면서 딸꾹질이나올 수가 있습니다.

 

2. 수유가 끝난 후 트림을 하는 과정에서 딸꾹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신생아는 온도에 매우 민감해서 작은 온도 차이에도 금방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신생아는 약간의 자극에도 딸꾹질이 나올 수가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래 소개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 해 딸꾹질을 멈추게 해 보세요~

 

 

 

 

 

5. 아기(신생아) 딸꾹질 멈추게 하는 방법

 

 

아기(신생아) 딸국질 멈추게 하는 방법

 

(1) 모자와 양말 씌우기
조리원에서 가장 먼저 알려준 방법은 모자와 양말을 씌우는 것입니다. 아기의 체온이 내려갔을 때 딸꾹질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생아의 체온을 올려주기 위해서입니다.


(2) 기저귀 확인하기

위와 같은 이유입니다. 아기의 기저귀가 젖어 있으면 체온이 내려가기 때문에 기저귀가 젖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저귀가 젖어 있다면 체온이 내려가기 전에 기저귀를 갈아 주세요.
 

(3) 따뜻한 물이나 분유 마시기


성인과 마찬가지로 따뜻한 물을 한 모금 마시게 하면 딸꾹질이 멈추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유는 괜찮지만 분유를 먹일 때는 따뜻하게 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분유와 모유는 배가 불러서 더 먹지 않으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따뜻한 물을 숟가락으로 떠먹여 주세요
  

(4) 아기 울리기

최후의 방법으로 꼽히는 방법입니다. 바로 아기 울리기입니다. 아기가 울게 되면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가장 마지막으로 시도해볼 만한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아기를 울리는 것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멈추게 하는 게 나을 것입니다. ^^

 

아래 유튜브 동영상도 한번 시청해보세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댓글